본문영역

> 오디오북 콘텐츠 > 요약본

요약본

와미디어는 오디오북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국내 최고의 오디오북 전문 프로덕션입니다.

홍길동전

출간
2012년 03월 20일
저자
허균
낭독자
심혜림
출판사
씽크하우스
런닝타임
02:50:03
저자 소개
허균(1569~1618)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소설가입니다. 여류 시인으로 유명한 허난설헌의 동생이지요. 26세에 승문원 사관으로 벼슬길에 올랐으나 이후 인목대비 폐모론을 주장하다 역적으로 몰려 참수당했습니다. 작품으로는 ≪엄처사전≫ ≪손곡산인전≫ ≪장산인전≫ 등의 한문 소설과, 조선 사회의 모순을 비판한 한글 소설 ≪홍길동전≫ 등이 있습니다.
도서 소개
≪홍길동전≫은 우리 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로, 현재 대략 29종의 이본(문학 작품 따위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같으명서도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책)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초기의 이본들은 목판으로 찍어서 간행되었으며, 서울 지역에서 간행된 경판본과 전라북도 전주 지역에서 간행된 완판본으로 분류됩니다. 경판본과 완판본은 전체적인 줄거리는 흡사하지만 세부적인 면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이 책 ≪홍길동전≫은 전주 지역에서 간행된 완판 36장본 그대로를 싣되 좀 더 읽기 편하도록 다듬었습니다. 이에 완판본에 나오는 대로 길동을 죽이려는 홍 대감의 첩은 '곡산모(초낭)', 자객의 이름은 '특자', 길동의 형의 이름은 '길현'으로 하였음을 밝힙니다.
전체적으로 원문의 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약간의 수정이나 첨가를 했습니다.
목록